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폐소생술은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소중한 치료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심장마비 혹은 심정지가 온 경우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법인데요. 심폐소생술 골든타임은 4분~5분 이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간 내에 심폐소생술을 진행한다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심폐소생술 CPR 진행 순서와 심정지가 온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심폐소생술 이란?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 혹은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을 다시 회복하는데 결정적으로 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심장마비를 모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한다면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효율적으로 시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은 참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급성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정지의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심장이 원활한 펌프 역할을 하려면 심장 근육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이 되어야 하지만, 심근경색의 경우 완전히 혈관이 막혀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주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119에 꼭 신고하시거나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분이라면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면 골든타임을 지켜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심폐소생술 순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순서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 아무도 없을 때 꼭 심폐소생술을 해야하는 경우 방법을 숙지해두신다면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좋은 응급치료방법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TEP 1

 

환자의 반응을 확인한다.

 

주변이 안전한지 먼저 확인한 뒤 환자에게 다가가 큰 소리로 괜찮은지 확인한 뒤, 어깨를 두드리거나 꼬집어서 의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반응이 없다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이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STEP 2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119에 신고한다.

 

환자가 반응이 확인되지 않으면 큰 소리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119에 신고합니다.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는 직접 119에 신고하며 만약 주위에 심장충격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즉시 가져와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심폐소생술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이라면 119에 신고하면서 구급상담요원의 도움을 받아 가슴압박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STEP 3

 

환자의 상태를 확인 후 호흡이 있는지 확인한다.

 

쓰러진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확인한 뒤, 호흡이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봅니다. 환자가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심정지로 판단하기 때문에 즉시 인공호흡을 해줘야 합니다. 

 

 

 

 

 

STEP 4

 

흉부 압박하여 응급처치를 시행한다.

 

환자를 바닥이 평평한 곳에 이동시키고 등을 대고 눕힌 뒤 가슴 중앙에 양손으로 깍지를 낀 채 30회 가량 흉부 압박을 실시합니다.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양팔을 쭉 편 상태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합니다. 가슴 압박은 성인에서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약 5cm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시행해야 합니다. 숫자를 세어가면서 규칙적으로 시행하고,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해야합니다.

 

STEP 5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흉부를 압박한 뒤,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올려서 기도를 열어줘야 합니다. 머리를 젖혔던 손을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서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고 입 속으로 숨을 불어 넣어줍니다. 숨을 불어넣을 때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오르는지 눈으로 지속적으로 체크해줘야합니다.

 

STEP 6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반복적으로 시행해야한다.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반복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다른 구조자가 함께 있다면 한명은 가슴압박을 시행하고 다른 사람은 인공호흡을 시행하면서 서로 역할을 교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폐소생술을 해야하는 이유

 

심장마비 혹은 심정지는 생명과도 연관되어 있지만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심폐소생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비록 생존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뇌의 손상을 입어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뇌손상으로 인해 회복된 이후에도 의식이 없을수 있으며, 심장마비 이전의 지능을 회복하지 못해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맙니다. 이런 현상들을 막기 위해서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환자의 뇌손상을 줄이고 다시 생명에 위협을 느끼지 않기 위해 큰 도움을 주는 소중한 치료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에 관심을 갖고 실시해준다면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심폐소생술 CPR 자격증

 

우리나라에서는 대한심폐소생협회(KACPR)에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의료인들을 위한 과정도 많지만 일반인들이 배울 수 있는 과정들도 많이 있는데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보건의료인과 일반인 과정 구분하여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생명을 살리는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

나 하나로 또 하나의 생명을

www.kacpr.org

 

 

심폐소생술 순서와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만약 심폐소생술을 정확히 몰라서 시행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즉시 119에 신고해서 도움을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 흉부 압박을 하는 경우 심장에 자극이 갈 정도로 충격을 주기 때문에 갈비뼈가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은데요. 이 부분은 정상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이라고 하니 참고하셔서 CPR 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